일반대학원

식물자원학과

 

* 대학원 학과개요

 

본 식물자원학과의 석사과정은 1999년 개설되었으며 박사과정은 2001년부터 개설된다. 학부의 학과명칭이 1999년 농학과에서 식물자원학과로 변경됨에 따라 대학원의 명칭도 석·박사 모두 2001년부터는 식물자원학과로 변경된다.

본 학과는 실생활에서 점차 이용성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식물자원의 개발과 실생활에의 응용을 위해 식물자원학 분야의 선진이론과 첨단기술을 연구하여 식물자원학 분야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함을 교육목표로 한다. 다변화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식물자원학의 새로운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전공과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산업 현장의 실제적인 기술과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응용력과 창의력을 갖춘 식물자원학인이 되도록 교육한다.
* 교육 과정
석사과정, 박사과정
 

* 교육목표

 

석사과정
지구환경을 조성하고 있는 식물자원과 작물의 과학적인 생산이론과 응용방법을 연구·교육하고 자연과 농업을 잘 조화시키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하여 급변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의 식물자원의 위상을 제고시키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케 한다.
박사과정
석사과정과 연계하여 세부 전공인 작물생리학, 종자학, 작물유전학, 작물육종학, 작물병리학, 토양학 분야를 심화시켜 특성화 연구영역이 되도록 하며 각 분야 전공 교수들이 이론 및 실험을 공동 지도함으로서 식물자원학 연구의 효율성과 실용성을 제고시키며 첨단 식물자원학 연구 및 응용기술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선도 할 수 있도록 한다.